Professor > 인하대학교 열동력 시스템 연구실

Professor

김동섭(金東燮) / Tong Seop Kim
학력     Academic background
  • 1988
  •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, 학사
  • 1990
  •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, 석사
  • 1995
  •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, 박사
주요 경력     Major career
  • 1995
  • 한국과학기술연구원, 연구원
  • 1996-1997
  • 독일 Aachen 공대 Post-Doc
  • 1998-1999
  • 서울대학교 터보동력기계연구센터 선임연구원
  • 2000
  •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BK21 계약교수
  • 2000-2004
  •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조교수
  • 2004-2005
  • 인하대학교 대학원 부원장
  • 2004-2009
  •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부교수
  • 2007
  • 미국 Solar Turbines, Inc. 방문연구원
  • 2009-현재
  •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
  • 2010-현재
  • 한국서부발전(주) 기술자문
  • 2012-현재
  • 인하대학교 발전플랜트 연구센터 센터장
  • 2013-2015
  •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교무부학장
  • 2016-2017
  • 미국 UC Irvine 방문교수
학술활동     Academic Activities
  • 대한기계학회(회원, 현 열공학 부문 회장)
  • 한국유체기계학회(회원, 현 수석부회장)
  • 한국플랜트학회 (회원, 현 부회장)
  • ASME(미국기계학회) (회원)
  •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(Editor(편집인))
  • International Journal of Fluid Machinery and Systems (Editor(편집인))
  • ASME/IGTI Cycle Innovation Committee member (위원)
전공분야
  • 기계공학 (열동력공학)
연구분야
  • 열동력시스템, 가스터빈, 증기터빈, 발전플랜트, 연료전지 및 복합형 에너지시스템
최근 연구과제
  • 300MWe급 고효율 가스터빈용 50% 수소혼소 친환경 연소기 개발(진행중)
  • 가상 발전소 기반 에너지 프로슈머형 분산발전시스템의 최적 설계(진행중)
  • 국내 운전 환경에 특화된 가스터빈 블레이드 리엔지니어링 기술 개발(진행중)
  • 항공기 가스터빈용 저압터빈 모듈 설계 해석 제작 시험 평가 및 엔진 시험 기술 개발(진행중)
  • 복합발전 통합설계 시스템 개발
  • IGCC 운전감시용 가스터빈 성능해석 모델링
  • 200kW 마이크로가스터빈 열병합발전 시스템 상용화
  • 복합 사이클의 운전유연성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시동 및 부하운전 scheme 개발
  • USC 터빈 OLV & Bypass simulator 개발
  • 발전용 증기터빈 효율향상을 위한 Brush Seal 개발
  • 복합발전 플랜트 안전 운영을 위한 취약 노드 기술 개발
  • 복합발전 효율 향상을 위한 Cycle Innovation
  • 시스템 효율 향상 및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융복합형 발전플랜트 기초기술 개발
  • 열병합시스템 배열을 이용한 ORC 발전설비 도입 타당성 연구
  • 신재생에너지 기반 분산발전시스템 고효율화를 위한 최적 설계 및 운전로직 도출
  • 복합화력 발전기 공급능력 예측 모델 개발
  • 최고효율 70% 이상 및 CO2 회수 90% 이상 달성하기 위한 기술융합형 발전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초기술 개발
  • 복합발전용 가스터빈 상용모델별 성능특성 연구
  • 열 프로슈머 개발 학술 용역
논문 실적 (2021년 6월 현재)
  • 국제전문학술지 99편
  • 국내전문학술지 82편
  • 국제학술대회 101편
  • 국내학술대회 198편
수상 경력
  •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
  • 한국유체기계학회 학술상
  • 대한기계학회 남헌학술상
  • 한국유체기계학회 강신형상
  •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상
  • 과학기술총연합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
  • 인하대학교 우수교육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