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search Area
Gas & Steam Power Plants
Aircraft Engine Design and Analysis
Hydrogen Power Systems
Distributed Generation Systems
복합발전 효율 향상을 위한 Cycle Innovation
- 시스템 효율 향상을 위한 Cycle 모델링
- 복합발전 시스템 성능 해석 결과
- 연구개요
- 복합발전 효율 향상을 위한 cycle innovation을 통한 기존 상하부 사이클 개선
- 상하부 사이클에 cycle innovation 아이디어 적용 및 성능 해석(Reheat cycle, sCO2 cycle 등)
- 새롭게 적용되는 cycle의 민감도 해석 검증 및 경제성 분석
Combined Cycle의 Operational Flexibility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시동 및 부하 운전 Scheme 개발
- 대형 가스터빈 동적 시뮬레이션 결과
- HRSG 동적 시뮬레이션 결과
- 연구개요
- 가스터빈 및 복합화력의 비정상상태 성능해석 Tool 개발
- 가스터빈 및 복합화력의 Reference Test Data를 활용한 해석결과 검증 및 개선
- 가스터빈의 다양한 성능해석 제어 인자를 활용한 시동 및 부하변동 성능해석
가스터빈 운전감시 및 성능진단
- 가스터빈 성능진단 프로그램
- 가스터빈 성능진단 결과
- 연구개요
- 가스터빈 성능진단 프로그램 개발
- 가스터빈의 안정성 및 경제성 확보를 위하여 가스터빈 성능진단에 대한 연구가 필요
- 측정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스터빈의 운전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
USC 터빈 OLV & Bypass Simulator 개발
- 운전 특성 파악을 위한 유동해석
- Bypass Simulator 개발
- 연구개요
- UCC 터빈 OLV, Bypass 성능 특성 분석
- 유동해석을 통한 USC 증기 터빈의 운전 특성 파악
- 추가 유량에 의한 USC 증기 터빈의 운전 simulator 개발
발전용 증기터빈 효율 향상을 위한 Brush seal 개발
- 누설증기가 증기터빈에 미치는 영향 분석
- 누설 유량 변화에 따른 시스템 성능 변화 분석
- 연구개요
- Brush seal 밀봉 특성 및 누설 유량 변화에 따른 증기터빈 성능 변화 분석
- 누설 증기가 증기터빈에 미치는 영향 분석
- 누설 유량 변화에 따른 성능 변화 분석
<Brush seal 개념도>
항공용 엔진 터빈 Tip seal 유동 해석
- 가스터빈 블레이드 Tip Seal 유동해석
- 연구개요
-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저압 터빈 Tip Seal 유동 해석
- Tip Seal 형상에 따른 누설특성 연구
항공용 엔진 성능해석
-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성능해석
- 연구개요
-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성능해석
- 가스터빈 엔진 설계 성능 분석 및 항공 Mission profile에 따른 동적 거동 해석
시스템 효율 향상 및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한 융복합형 발전플랜트의 기초기술 개발
- 고온형 연료전지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성도
-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한 시스템 성능 해석
- 시스템 최적 설계 및 성능 해석
- 연구개요
-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고휴율 차세대 발전시스템 개발
- 파리 기후협약 이후 더 높은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연구가 필요
- 국가 에너지 정책 방향 설정을 위해 다양한 차세대 발전플랜트에 대한 기술분석 자료 개발이 중요
- 탄소포집이 고려된 발전플랜트 구성도
-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한 시스템 성능 해석
- VISION
- 시스템 효율 향상 및 CO2 저감을 위한 융복합형 신개념 플랜트의 개발방향 제시
- 다양한 기술적 선택에 대한 종합 기술분석 자료 제공
- 원천 핵심플랜트 개념설계 기술개발(국내기술 자립화에 기여)
200kW 마이크로 가스터빈 열병합발전 시스템 상용화
- 마이크로 가스터빈 및 실험장비
- 동특성해석 결과
- 연구개요
- 마이크로 가스터빈 탈설계 해석
- 가스터빈은 외기온도, 대기압, 습도 등에 따라 성능 변화
- 이를 예측하기 위해 탈설계 해석 수행
- 마이크로 가스터빈 동적거동 해석
- 실제 엔진의 동적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 개발
열병합시스템 배열을 이용한 유기랭킨사이클(ORC) 발전설비 도입 타당성 연구
- 유기랭킨사이클 설치사례
- 유기랭킨사이클 성능해석 및 경제성 평가 결과
- 연구개요
- 유기랭킨사이클의 열역학적 성능해석과 경제성평가를 통한 유기랭킨사이클의 도입 타당성 연구
- 유기랭킨사이클은 기존의 발전시스템들이 활용하지 못하는 낮은 온도의 열원을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
- 온도가 낮은 산업 및 발전 폐열 그리고 특히 지열, 태양광과 같은 천연에너지원들에 발전시스템에 적용
- 열병합 발전의 저온 열원을 회수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ORC의 도입 타당성 검토
다양한 ESS (Energy storage system)를 활용한 성능 향상 방안
- PtM(Power to Methane)
- PtM + GT 연계 해석 및 결과
- 연구개요
- PtM과 가스터빈의 연계 방안 연구
- PtM은 1GWh 이상의 에너지를 합성가스 형태로 저장함으로써 대용량 ESS에 대한 수요 충족
- PtM과 가스터빈 연계 시스템의 성능 해석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한 타당성 검토
- LAES(Liquid air energy storage)
- LAES + MGT 연계 해석 및 결과
- 연구개요
- LAES를 활용한 MGT의 성능 향상 방안
- LAES는 전기에너지를 극저온의 액체공기 형태로 저장
- 극저온의 액체공기는 체적에너지 밀도가 높아 보관이 용이하고 전통적인 발전시스템에서 활용 가능
- LAES의 극저온 공기를 MGT 압축기 출구에 분사하여 MGT 성능 향상